728x90
오피스텔의 재산세 과세 여부와 중요한 점 알아보기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하시나요? 그렇다면 재산세가 어떻게 부과되는지, 그리고 주택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오피스텔을 팔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할 사항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728x90
목차
- 재산세란 무엇인가?
- 주택과 재산세
- 오피스텔과 재산세
- 오피스텔을 팔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 요약과 결론
1. 재산세란 무엇인가?
재산세는 가진 재산을 담세력으로 판단하여 지방자치단체별로 과세하는 지방세입니다. 재산세는 토지, 건축물, 주택 등에 부과되는데, 주택에 대해 부과되는 재산세를 ‘주택 재산세’라고 합니다.
2. 주택과 재산세
주택이란 세대의 구성원이 장기간 독립된 주거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로 된 건축물의 전부 또는 일부와 그 부속토지를 말합니다.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으로 나뉘며, 공동주택은 아파트나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이 해당됩니다.
3. 오피스텔과 재산세
오피스텔은 주로 건축물로 부과되지만,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납세자의 신청으로 주택으로 과세하고 있습니다.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주거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와 함께 재산세 변동신고를 접수해 주택 재산세 분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오피스텔을 팔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주거용 오피스텔은 1가구 1주택 비과세나 다주택자 중과를 판단할 때 보유 주택에 포함돼 판단합니다. 가령 주택 한 채와 주거용 오피스텔을 한 채 갖고 있다면 2주택자로 간주해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5. 요약과 결론
오피스텔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면 재산세가 주택으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을 팔기 전에는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오피스텔이 주택에 포함되는지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