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폐업 후에도 세금신고가 필요한 이유"

신용체크카드 2024. 2. 1. 11:37
728x90

폐업 후 세금신고, 어떻게 해야하나?

사업을 폐업한 후에도 해야 할 세금신고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폐업 후 어떤 세금을 신고해야 하고, 어떻게 신고해야 할까요? 이 포스트에서는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폐업 신고
  2. 부가가치세 신고
  3. 종합소득세 신고
  4. 법인세 신고
  5. 면허 또는 허가증이 있는 사업

 

1. 폐업 신고

 

사업을 폐업한 때에는 지체 없이 폐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실무적으로 폐업 신고는 늦어도 그 폐업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해야 합니다.


2. 부가가치세 신고

 
폐업 신고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25일까지 부가가치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는 폐업 기간에 대한 부가가치세 확정신고가 됩니다.
 

3. 종합소득세 신고

728x90

과세 기간의 다음 연도 5월 중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폐업을 해도 그 과세연도에 다른 소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소득세 신고는 그 다음 해 5월에 하면 됩니다.
 

4. 법인세 신고

 
각 사업연도의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법인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법인의 경우에는 폐업을 하면 사업이 완전히 종결되기 때문에 폐업일을 사업연도 종료일로 보고, 원칙적으로 그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법인세 신고를 하면 됩니다.
 

5. 면허 또는 허가증이 있는 사업

 
면허를 발급 받은 기관에 폐업 신고를 해야 면허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폐업 신고 후 폐업증명을 발급받아 국민연금관리공단,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서 보험료를 조정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결손금 소급 공제와 이월결손금 이해하기: 작년에 낸 세금 돌려받기, 재작년 세금 줄이기"

결손금 소급 공제 이해하기 1-1. 결손금 소급 공제란? 사업에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이를 결손금이라고 부릅니다. 이 결손금은 앞으로 15년간 발생하는 사업 이익과 상계하는 방식으로 활용됩니

x0325327.tistory.com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로 전환할 때 알아야 할 것들"

매출이 커지면 법인사업자로 전환해야 할까? 세무상의 고려 사항들 매출이 커지면 법인사업자로 전환해야 하는지, 그리고 복리후생비와 접대비 관리로 세금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세무상의

x0325327.tistory.com

아르바이트 인건비 처리, 어떻게 해야 할까?

아르바이트 인건비 처리, 어떻게 해야 할까? 아르바이트의 인건비 처리 방법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들을 알고 계신가요? 이 글에서는 아르바이트 인건비 처리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아르바

x0325327.tistory.com

개인사업자를 위한 세금신고 가이드: 종합소득세 신고의 모든 것

개인사업자를 위한 세금신고 가이드: 종합소득세 신고의 모든 것 목차 종합소득세란? 세금신고의 함정 개인사업자의 세금신고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동시에 있는 사람의 세금신고 1. 종합소득

x0325327.tistory.com

 

728x90